우리집 이야기/DIY 셀프

리프트업 침대로 공간 절약! 침대 개조 DIY로 수납공간 확장하기

antnest 2025. 2. 2. 13:10

 

침대 수납공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계시나요?

집에 물건은 점점 쌓이고, 공간은 한정적이다 보니 어느새 침대 아래 공간이 낭비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리프트업 침대"가 뜨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죠.

하지만 이미 고가의 침대를 사용 중이라 침대 바꾸기는 부담스러웠습니다.

그래서 고민 끝에 기존 침대를 리프트업 침대로 개조하기로 결심했어요!

리프트업 침대란?

아래 사진이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리프트업 침대의 모습입니다. 프레임을 들어올려 아랫 공간을 활용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리프트업 침대 구성 알아보기

그래서 판매되고 있는 리프트업 침대의 구성을 유심히 보게 되었습니다.

침대 프레임과 매트리스를 견딜 수 있는 "유압 침대 쇼바"공간을 분리 할 수 있는 나무 판만 있으면 되지 않을까?

침대 프레임은 기존의 프레임을 활용하는 것으로 하고, 리프트 손잡이리프트업 시점에 매트리스가 떨어지지 않도록 잡아주는 가드

이정도만 있으면 가능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리프트업 침대 재료 준비하기

그러면 먼저 "유압 침대 쇼바" 를 검색해보니 아래 경로에서 구매 가능하다는 것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선택옵션에 무게와 길이를 정해야 하는 위기에 봉착했습니다.

생각을 해보면, 매트리스 무게와 프레임 무게를 견뎌 줘야 하는 무게를 정해야 겠다는 계산이 들더라구요.

매트리스 무게는 "60Kg" 이라는 정보를 업체에 연락하여 할게 되었고, 프레임이 대략 "20Kg" 으로 예상 했을 때,

매트리스와 프레임의 무게를 합쳐서 약 80kg 정도 예상했으므로, 여유를 두고 90kg 용량으로 선택했습니다.

 

 

해외 배송이라 배송 되기까지는 2주 정도 소요 되었습니다.

리프트 손잡이와 가드도 해외 배송을 통해서 저렴한 가격으로 주문 하였습니다.

카 트레일러 로프로 손잡이를 쓰고, 침대 프레임 안정기를 가드로 활용 했습니다. (2개만 사고 되었는데, 혹시나 해서 넉넉해 주문 했어요)

 

목재는 어떤 종류를 해야 하는지 찾아보게 되었는데, 가구의 목재는 보통 "집성목" 으로 한다고 많이 나오더라구요.

집성목이 다른 합판에 비해서 본드 사용도 적고, 단단하다는 정도로 이해 했습니다.

아무래도 피부에 가까이 있는 나무라 몸에 해로운 물질이 적을 수록 좋지 않을까...

자재를 찾다보니 인터넷으로 주문할지.. 주변 목재 공장에서 바로 구할 수 있는지 찾아보다보니..

가게 정리를 위해 헐값이 목재를 판매한다는 글을 보게 되었고.. 아카시아 집성목 큰판 하나를 33,000원에 판매한다는 글을 보게 되었죠

그래서 집 침대의 치수를 재어 재단이 가능한지 여쭤보니, 추가 금액을 주면 해주겠다 하여 수치를 적어서 전달하였고,

아래와 같이 요청 드렸어요. 총 45,000원에 해주시기로 하였습니다. (3개만 필요했지만, 실패 우려로 가능한 최대 갯수로 요청 했어요)

그렇게 2주 정도가 지났고, 주문한 모든 재료가 배송 되었습니다.

이제 조립을 하려고 보니, 유압기를 나무 자재에 고정을 해야 하는데 구멍을 뚫어야 하더라구요. (드릴비트)

또한 나무 자재를 침대 프레임 기존 발을 떼로 그 자리에 세워줘야 하는데 고정 하기 위한 꺽쇠도 필요해서

철물점에 가서 부품을 바로 구할 수 있었습니다. 재료값은 몇천원 안하더라구요.

최종 결과물

먼저 완성된 모습을 보여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침대 개조 과정

1. 기존 침대 프레임에서 발 떼기

    기존에 있던 침대 프레임의 발을 떼고 그 자리 위치에 나무 자재를 세워 고정 합니다.

2. 유압 쇼바 설치

    그 다음에 나무 자재에 유압 침대 쇼바 설치할 위치를 체크하여 드릴 비트로 구멍(타공)을 뚫은 후.. 쇼바를 조립 합니다.

    물론 침대 프레임에도 어느 부분에 고정할지 체크 해야겠죠?

    유압 쇼바를 고정할 때는 나사 구멍을 정확하게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치가 틀어지면 쇼바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기 때문이죠.

    저는 침대 프레임의 발 위치의 나사 구멍을 활용하려고 나무 자재를 살짝 옆으로 밀어서 고정을 했어요.

    제 프레임에는 고정할만한 공간이 많지 않더라구요.

    참고로 유압 쇼바는 손으로 절대 안접힙니다. 90kg 을 지탱하는 정도기 때문에 사람 맨손으로 접기는 어려워요.

    저도 매트리스 + 침대 프레임 결합 하고서야 접히는걸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3. 부자재 설치

    리프트 하는 뒷면에 가드를 설치 해주었고, 올리는 부분을 전체중 가운데를 기준으로 제 어깨 너비 만큼 로프를 고정 하였습니다.

만족도

 

창고에도 넣기 힘든 넓은 물건도 수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침대 높이가 좀 더 높았으면 좋았겠다는 아쉬움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매우 만족스럽네요.

사용 금액 정리

 

대략적으로 계산 해보자면,

. 유압 침대 쇼바 62,600원

. 손잡이용 로프 2,728원

. 침대 가드 20,415원

. 나무 자재 45,000원

. 철물점 10,000원

======================

총 140,743원

나머지는 노동력으로 퉁 쳐지네요 ^^

사용 도구

사용한 도구는 전동드라이버, 청소기(타공할 때 먼지가 많이 나니 창문 열고 작업 하시길), 수평자, 줄자 였고,

작업 시간은 철물점 다녀오고, 작업하고 청소까지 해서 4시간 가량 소요된것 같습니다.

마무리

여러분들도 참고하셔서 도전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렇게 리프트업 침대를 직접 만들어보니, 수납공간이 확실히 늘어나고, 기존 침대를 활용할 수 있어 더 뿌듯합니다. 여러분도 집에 쌓여 있는 물건들 때문에 고민이라면, 이번 DIY 프로젝트에 도전해보세요. 작은 노력으로 큰 변화를 만들 수 있답니다!

"혹시 여러분도 침대 개조나 수납공간을 확장해본 경험이 있나요? 댓글로 공유해 주세요!"